2024.07.05 (금)

  • 흐림동두천 26.0℃
  • 맑음강릉 30.0℃
  • 흐림서울 24.6℃
  • 구름조금대전 27.8℃
  • 구름조금대구 31.8℃
  • 구름조금울산 31.2℃
  • 구름많음광주 29.6℃
  • 구름조금부산 26.7℃
  • 맑음고창 28.6℃
  • 맑음제주 31.7℃
  • 흐림강화 23.7℃
  • 구름많음보은 26.9℃
  • 구름많음금산 27.6℃
  • 맑음강진군 30.9℃
  • 구름조금경주시 32.8℃
  • 구름조금거제 27.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인터뷰

[인터뷰] 안양시의회 음경택 부의장, "시민의 대변자로, 시민의 복리증진에 전력 다할것"

음경택 안양시의회 부의장은 "안양시민의 대의기관이라는 사명감으로,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고자 역량을 집중해왔다"고 소회를 밝혔다.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음 부의장은 제7대 안양시의회 후반기 총무경제위원장을 시작으로 제8대 안양시의회 전반기 교섭단체 국민의힘 대표의원 및 제9대 안양시의회 부의장(도시건설위원회)으로 삼선의원이다.

제9대 안양시의회 의원 구성을 보면 20명 중 60%가 초선의원으로 음 부의장은 최다선 의원으로 속한다. 또한 제9대 안양시의회가 출범한 후 시의회와 집행부에 전달해야 하는 중책을 음경택 부의장이 맡게 되었다.

기대와 신뢰에 응답할 차례다. 이에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후배 의원들에게 모범이 되고 길라잡이가 되는 의정 활동을 펼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대 안양시의회를 통틀어 가장 많이 본회의장 의정단상에서 집행기관의 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한 소신있는 의정활동을 펼치며,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달려왔다'라고 자평했다.

'시민들은 할 말 하는 정치인을 원한다' 본지가 본회의장에서 만나본 음 부의장은 집행기관의 법률과 규정을 위반한 예산편성과 행정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소신 발언을 했으며,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그모습이 든든하게 느껴졌다.

음경택 부의장은 대표조례발의 38회, 건의안 및 촉구안 8건, 시정질문 24회와 5분 자유발언 35회 등 정치 이념이 아닌 오직 시민을 위한 정치로 고민하고, 연구하며, 자랑 할 수 있는 의정 활동 펼치며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다.

'거만해질 찰나에 더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라며 시민 중심으로 다가가는 음경택 부의장의 앞으로의 의정활동이 기대되는 이유다.


음경택 의원과 나눈 일문일답.

 


1. 소개 및 인사말

600년 고향 안양의힘! 안양의 대표일꾼! 음경택 의원입니다.
저의 지역구는 평촌 · 평안 · 귀인 · 범계 · 갈산동입니다.

저희 조상님들은 600년전부터 안양에 터를 잡으셨고, 저 또한 안양에서 태어나 65년 동안 안양을 떠나서 산적이 없습니다. 뿌리부터 안양토박이로 안양에 대한 애착은 누구보다도 강하고 깊습니다.

안양시민의 대변자로서 안양시민의 복리증진과 안양 발전을 위해서 더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시민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안양시의회 부의장으로서 1년4개월을 보내셨는데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느끼신 점이나 소회가 있으시다면...

저는 제9대 안양시의회 최다선 의원으로서의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안양시의회의 의원 구성을 보면 20명 중 초선의원의 비율이 60% 이고, 그 중 제가 유일한 삼선의원이기 때문에 후배의원들에게 모범을 보여야하고 길라잡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과 행동에 있어서 더 조심스럽고 소신있는 의정활동으로 후배의원들의 귀감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의장으로서는 간부회의와 각종 서류의 결제과정에서 10년여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안양시의회가 발전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양시의회가 더욱 발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삼선의원으로서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3. 경기도 중부권 신도시 유치를 위한 방안 모색 토론회(안양시를 중심으로)에서 토론자로 나섰는데요. 토론회 소개 및 부의장님의 견해 및 주장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가용용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정체된 만안구 발전을 위해서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은 안양시의 균형발전과 백년대계를 위해서 꼭 추진되어야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안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박달스마트밸리 조성 사업은 민간 사업자 선정을 통한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되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의회 5분자유발언과 시정질문을 통해서 말씀을 드렸고 토론회를 통해서도 말씀드렸습니다. 양여금액보다 기부금액이 큰 모순을 안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그린벨트 해제, 군사보호구역해제, PF고금리로 인한 사업성 저하 등 해결하기 어려운 큰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간사업자를 통한 기부 대 양여방식 보다는 중앙정부가 국토부 등을 통한 공공개발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저의 견해이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토론자로 나서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지역 발전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반드시 국토부 등 중앙정부의 공공개발 형태로 개발 되어야 합니다.
 


4. 삼선의원으로서 지역주민들과 오랫동안 소통해 오셨는데요. 지역주민들을 위한 의정활동 중에서 가장 보람 있었고 기억에 남는 활동을 몇가지만 소개 부탁드립니다.

삼선으로서 그동안 많은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 중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38회의 대표조례발의, 8건의 건의안 및 촉구안, 24회의 시정질문과 35회의 5분 자유발언을 했다는 것입니다.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대 안양시의회를 통틀어 가장 많이 본회의장 의정단상에서 집행기관의 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한 소신있는 의정활동을 통해서,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달려왔다'라고 자평하고 싶습니다.

이밖에도 집행기관의 법률과 규정을 위반한 예산편성과 행정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소신 발언을 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안양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조례를 대표 발의하여 현재 안양사랑상품권을 발행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한 무상교복지원, 갈산동의 차없는 거리조성, 자유공원 둘레길조성, 터미널부지 꽃밭조성 등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5. 위 질문 중 토론회 관련 내용을 제외하고 안양시에 산적해 있는 현안 중에 ‘이것만은 꼭 해결되어야 한다’라는 중요한 현안이 있다면 해결방안 내지 정책제안과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 안양시민들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관심을 갖는 것이 시청사 이전입니다. 시청사 이전은 안양의 백년 대계를 위해 신중히 접근해야 하는데, 일부 정치인들의 선거공약으로 이용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만안구와 동안구의 균형 발전이 시급합니다. 안양시청이 이전 한다고해서 만안구가 행정복합타운이 될 수는 없습니다. 교육청, 법원, 검찰청, 굴지의 금융기관 다 동안구에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안양 시민들의 의견은 수렴하지 않고, 일부 정치인과 행정력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안구와 동안구의 발전을 위한 방향이 무엇인지에서부터 고민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선거용 및 행정기관의 밀어붙이기식이 아니라 안양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추진되는 정책 결정이 우선되어야 하며, 의원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향후 의정활동을 통해 꼭 이루고 싶으신 목표나 계획, 포부가 있으시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양시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 다하는데 충실하고 싶습니다.

요즘 의회를 바라보는 곱지 않은 시선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 의회의 구성원들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갖추고 자질 향상과 역량 강화를 통해서 의정활동으로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원들이 스스로 자신을 뒤돌아 보고 시민들과 소통하면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의정활동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9대 의회가 마지막까지 생산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회 구성원들과 함께 힘을 모으고 소통하는 것이 향후 의정활동 목표입니다.
 


7. 안양시민과 지역구 주민들께 덕담이나 화이팅 할 수 있는 응원의 메시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늘 성원과 질타를 함께 해주시는 안양시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요즘 안양뿐만 아니라 나라 전체가 어수선하고, 좋은 일 보다는 안 좋은 일들이 더 많은 듯 합니다.
안양의 지역경제 활성화 등 해결해야 될 현안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를 접근하기보다는 다가오는 총선을 준비하는 정치권의 모습에 조금은 우려가 됩니다.

우리 안양시민 여러분들 힘내십시요. 저는 안양시민들께서 겪고 있는 모든 어려움을 안양시민 모두가 함께 동참하고 참여를 해서 맡은 바 위치해서 최선을 다한다면 이 또한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안양시의회 구성원들도 시민분들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하며 함께 노력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은

지금까지 인터뷰를 통해 말씀드린 내용을 시민들을 위해서 꼭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안양시민 여러분 힘내십시오! 저희가 함께 하겠습니다! 화이팅!"

(안양신문, 뉴스팍, 원스텝뉴스 공동취재)


교육

더보기

정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