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파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26일 ‘청소년 성 발달 이해 및 양육방법’을 주제로 카운슬러대학 세 번째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강의에는 청소년 보호자 및 지도자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강사로 초청된 이명화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장은 청소년 성 발달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과 실제적인 양육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이 센터장은 “청소년기의 성 발달을 단순한 생물학적 변화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심리사회적 맥락과 관계형성 과정속에서 이해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청소년과 건강한 대화를 이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조언을 전달했다.
강의에서는 ▲청소년 성 발달의 단계별 특징 ▲성 정체성과 성적 자기결정권 ▲성 관련 상담 시 유의점 ▲부모 및 보호자의 건강한 대응법 등 실제적인 청소년 양육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수강생들의 큰 호응과 만족을 이끌어냈다.
장문희 파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청소년의 성은 곧 정체성과 연결된 중요한 주제인 만큼, 판단하거나 통제하려 하기보다는 먼저 듣고 이해하려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청소년의 성장을 지지하는 청소년안전망을 만들어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파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카운슬러대학 강좌를 모두 이수한 참여자에게 1388청소년지원단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지역사회 내 청소년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카운슬러대학은 강의일 전까지 신청하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 신청은 홍보 안내문에 포함된 정보 무늬(QR코드), 전화, 방문 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향후 강의 일정은 ▲8월 23일 제4강 ‘우리아이 우울‧불안 등에 대한 이해 및 양육방법’▲9월 27일 제5강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공감적 소통’의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며,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3시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