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오는 2025년 12월 12일 9시부터 13시까지 한양대학교 ERICA 컨벤션에서 '2025 하반기 안산 상호문화교육 민관학 네트워크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다문화학생 비율이 도내에서 가장 높은 안산의 지역 특성을 반영해, 이주배경학생 성장 세부영역별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을 민·관·학이 함께 논의하는 상호문화 교육 논의의 장이다. 안산 상호문화교육 민관학 네트워크는 안산 상호문화교육 유관기관 대표, 안산KLS 이음 한국어교실 위탁교육기관 대표, 안산 상호문화교육 지원단 자문위원 등 교육청·지자체·대학·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로, 2025년 사업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2026년 공동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구성됐다. 특히 올해 협의회는 학교 안팎을 아우르는 지역 상생형 상호문화교육 모델을 설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먼저 2025년 안산 관내 이주배경학생 현황과 안산교육지원청의 민관학 상호문화교육 운영 결과가 공유된다. 이어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의 KLS 중등과정 운영 사례, △문화세상고리와의 협력 우수사례, △안산시청 스마트도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12월 10일부터 13일까지 안산 동그리 공유학교 운영 기관들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 안산동그리공유학교와 만나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직접 공유학교 운영기관을 방문하여 교육시설을 탐방하고, 다양한 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안산 동그리 공유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지역의 문화, 예술, 자연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준다. 이번 프로그램은 안산 관내 교사들이 안산 동그리 공유학교의 가치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기획됐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가죽공예, 제과제빵, 드론, 과학실험, 서양요리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됐으며, 각 분야의 전문 강사들로부터 직접 교육을 받으며 공유학교의 특성을 체험할 수 있다.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기회를 발견하고, 학교 외의 장소에서도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함을 몸소 느낄 수 있을 것이라 기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12월 11일, 관내 학교 교감 및 예산 담당자 280여명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전달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회계 예산편성을 기반으로 내년 한 해 동안 학교 연간계획을 충실히 설계하기 위하여 학교 중간관리자와 예산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학교회계 운용 일반원칙 ▶학교회계 예산 구조 및 종류의 이해 ▶재정집행 관리방안 안내로 구성했으며, 이를 통해 학교 업무 관계자의 예산 운영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아울러 ▶2026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주요 변경사항 ▶본예산 편성 시 유의사항 안내를 중심으로 예산 담당자가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연수를 진행했다. 김수진 교육장은 “학교 관리자가 예산의 개념과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담당자의 전문성이 균형 있게 강화될 때, 학교 예산이 보다 체계적으로 편성·집행되어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 지원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지원청에서는 맞춤형 현장 컨설팅과 안내자료 제공을 통해 학교 현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12월 10일, 관내 초등학교 교감 56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안산 늘봄학교 L.I.N.K.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학교와 지역사회를 잇는(LINK) 가치를 중심으로, 늘봄학교·공유학교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2026년 정책 방향을 안내하는 등 교육2섹터 운영 전반을 한 자리에서 조망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컨퍼런스에서는 매화초, 상록초, 대동초의 운영 사례 발표를 통해 지역자원 활용형, 학교중심형, 업체위탁형 등 다양한 모델의 질적 성과를 공유하며 함께 배우는 시간을(Learn) 가졌다. 이어 안산 교육2섹터 성과와 향후 방향 안내(Inform), 정책 이해 퀴즈를 통해 집중하는 시간(Notice), self-healing 건강 특강 등 참여형 프로그램(Keep)을 통해 담당자들의 정책 이해도와 참여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학교–지역기관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차년도 운영 전략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교감 대상 사전 의견 수렴과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학교 지원 강화 방안도 지속적으로 마련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12월 8일 오전 호텔스퀘어에서 ‘2025 하반기 안산 지역직업교육협의회·직업교육 지역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안산 루트 직업교육 혁신지구 1차년도 운영 성과를 공유하며 2026년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산·관·학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는 교육지원청, 안산시청, 관내 특성화고, 안산 소재 대학, 유관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위원 20여 명이 참석해 안산 직업계고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안산형 직업교육 생태계 구축 방안을 협의했다. 안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직업교육 혁신지구 기반 구축 성과인 직업교육 혁신지구 지원센터 개소, 실무추진 네트워크 운영, 대학연계 학생 공동프로그램, 학교별 맞춤형 로봇·AI 교육과정 운영, 직업계고 출근준비 프로그램, 노동인권교육 운영, 정착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 추진 등을 보고하고, 이를 통해 교육–취업–성장–정착으로 이어지는 지원 체계를 단계적으로 마련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직업교육 활성화 및 혁신지구 추진 협력 방안’ 협의에서는 ▲산·관·학 협력 교육 프로그램 확대 ▲관내 특성화고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12월 3일부터 6일 동안, 관내 초·중등(특수 포함) 교사를 대상으로 하이러닝 기반 '질문·토론·성장이 있는 AI 교실' 직무연수(8차시)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AI·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을 실제 수업 변화로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사가 직접 질문을 설계하고 토론 수업을 구성·적용해 보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연수는 총 2일간 진행됐으며, 1일차에는 토론의 기본 구조와 논증 방법을 중심으로 한 비대면 연수, 2일차에는 하이러닝과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한 토론 수업 설계·적용·확장 실습이 집합 연수 형태로 이루어졌다. 특히 그림책, 성취기준, 하이러닝 클래스보드를 활용한 질문 생성–토론–글쓰기 연계 수업 설계 과정은 참가 교사들로부터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연수”라는 평가를 받았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하이러닝을 활용해 학생들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모으고 확장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며, “하이러닝을 활용한 토론수업이 막연하게 느껴졌던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방향을 제시해 준 연수였다.”고 소감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지난 12월 6일 관내 초·중학교 재학 자녀를 둔 28가족을 대상으로 2025 안산마냥 ON-Grow‘캔바 아카데미 패밀리 데이' 연수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안산 교육공동체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안산마냥 ON-Grow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학생과 보호자가 함께 디지털 문해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올바른 디지털 윤리 의식을 함양하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안산교육지원청 동행관 2층 한마음홀에서 진행된 캔바 아카데미는 ▲디지털 윤리 및 리터러시 교육 영상 시청 및 퀴즈 ▲캔바 기능 익히기 및 실습 ▲가족 공동 창작물 제작 활동 순으로 총 2시간 동안 집합 실습 형태로 진행됐다. 특히, 가족별로 디지털 활용 약속문, 겨울방학 계획표 등을 캔바(AI 생성형 도구)를 활용하여 함께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활동은 가족 간의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논의하는 기회가 됐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보호자는“아이와 함께 AI 도구를 직접 사용해보고 디지털 윤리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서,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디지털 시대의 중요성을 실감했다”며 “단순한 사용법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교육활동 침해 예방과 교권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2025 교육활동 보호 홍보 문구 응모전’을 개최하고, 선정된 우수 문구를 활용한 홍보 배너를 제작해 관내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115개교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학교 현장에서 즉각 활용 가능한 시각 자료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교육활동 보호의 중요성을 일상적으로 인식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안산교육지원청은 10월 13일부터 2주간 관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활동 보호와 상호 존중 문화 확산을 주제로 한 ‘교육활동 보호 홍보 문구 응모전’을 개최했다. 응모 주제는 교육활동 침해 예방, 학생·교직원 간 상호 존중, 건강한 학교문화 조성이며, 짧고 기억하기 쉬운 슬로건 형태의 문구를 자유롭게 제안하도록 했다. 응모 결과 총 152편의 응모 문구가 접수됐으며, 전문가·교육지원청 관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최우수 1편, 우수 2편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문구는 교원이 존중받고 교육활동이 보호되는 학교의 모습을 상징하며, 학생·학부모·교직원이 모두 공감할 수 있도록 쉬운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안산교육지원청은 2025. 12. 5. 14시 30분에 유·초이음 지역맞춤형 내실화를 위한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관내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 연계 체제를 강화하고, 2026학년도 유·초이음 교육의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또한, 그동안 유치원에서 실시한 5세 유아 정서·심리 검사 및 치료 지원 결과를 초등학교와 공유함으로써, 초등학교 입학 초기 학생의 정서·행동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유·초이음 성과공유회는 ▲초등 선도교사의 유·초이음 운영 사례 공유 ▲유치원의 유·초이음 실천 전략 및 운영 사례 발표 ▲ 권역별 초등학교–유치원 매칭 협의를 통한 2026년 유·초이음 추진 방향 설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공유를 통해 초등학교는 2026학년도 입학생의 정서·심리 현황을 선제적으로 이해하고, 학교 적응을 위한 생활지도·상담 지원 체계를 구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김수진 교육장은 “유·초이음 교육과 5세 정서·심리 지원은 유아와 학부모가 초등학교 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 지역 유·초·중·고·특수학교 운영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2025 학교·유치원운영위원회 운영위원 소통 역량 강화 연수’에 경기공유학교(안산 동그리 진로꿈 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12월 4일과 6일에 걸쳐 진행되며, 학교 교육의 중요한 의사결정기구인 운영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고 교육현장의 다양한 구성원 간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학교장,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공동체 내에서 상호 존중에 기반한 협력 문화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수는 각급 학교·유치원 운영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으로 꾸며졌으며, 운영위원들은 안산 동그리 진로꿈 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했다. 이는 학생들이 실제로 참여하는 공유학교 교육 프로그램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운영위원들은 경기공유학교 진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지 직접 이해하고,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김수진 교육장은 “운영위원회는 학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