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느린 학습자를 위한 [우리가족 마음성장] 프로그램](/data/photos/portnews/202511/20251103131059-3132.jpg)
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소속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동반자 사업에 참여하는 느린학습자 청소년 가족을 대상으로 ‘우리가족 마음성장’ 부모자녀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청소년동반자 사업은 청소년 전문상담사가 위기 상황에 처한 청소년들과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하여 심리적·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환경적 어려움이 복합된 경우는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느린학습자 청소년은 발달 속도와 학습방식 등이 또래와 달라서 심리적·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 느린학습자 청소년의 부모들 또한 자녀의 특성이나 양육방식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느린학습자 맞춤형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느린 학습자 청소년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우리가족 마음성장] 부모-자녀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10월 11일, 18일, 25일 총 3회에 걸쳐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가족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증진을 주제로 하여 ‘역할 바꾸기 인터뷰, 위로하기 역할극, 갈등 상황에서 자기 표현과 화해하기, 칭찬과 격려 릴레이’ 등 실습과 활동 위주로 진행하여 참가자의 흥미를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부모자녀 집단상담에 참가한 가족들은“가족이 함께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었으며, 자녀에 대해 넓은 마음으로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아이의 정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며, 다른 가족과 함께 하면서 같은 고민을 가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나눴다.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계자는 “최근 느린학습자 청소년과 가족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본 기관도 이들의 성장을 촉진하고 가족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고 있다.”고 밝혔다.



















